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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 논리적 문제의 스킬과 도구: 로직트리, 매트릭스, 프로세스
    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18:45

    논리적 문제의 스킬 스킬은 논리적 문제를 보다 정확하고 능률적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에 해당합니다. 역시어떤툴은스토리샵에서논리적인문제를낼때사용할수있는툴툴,즉연장같은것이라고소견하면됩니다. 그래서 논리적인 문제의 스킬과 도구까지 전체를 갖추고 있으면 논리적인 문제를 더 잘 할 수 있습니다.논리적 문제의 스킬로는 커미트먼트 commitment, 스트럭처 structure, 콘셉트 concept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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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첫번째 커밋 먼트 commitment는 괜찮아 입장이 아닌 상대의 입장에서 교은헤헤 없으면 안 되며 상대의 관점과 눈길로 볼 중요할 것이다. 그래서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책이에요.의식과 감정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상담 상담과 코칭 coaching, 컨설팅 counsulting이 전체 약속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담과 코칭 컨설팅의 감각은 비슷할지 모르지만, 3개의 대상 전체의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상담 대상은 개인으로, 코칭은 팀, 컨설팅은 조직에 해당합니다.예를 들어, 개인적인 상후를 수행한다는 것은 상담사에게 상후를 받아 안정하는 것이고, 팀 간의 문제와인 협상은 코칭을 통해 능력의 최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고, 회사 모두 조직의 문제점이 과도한 방향성 등은 컨설턴트를 통해 목표달성의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두 번째 논리적 사건의 스킬에 해당하는 스트럭처 structur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트럭처는 구조적으로 사건을 하라는 뜻으로 체계화, 위치화, 구도화, 계층화 등을 말한다. 우리가 1산적으로 1을 정리하고 체계화하고 구조화하는 것이 인프라에 해당합니다. 스트럭처에서는 어떤 축을 설정하고 정리, 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대표 사례에 해당하는 것이 피라미드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결론을 상대방에게 설득하고자 할 때 부풀려지는 자료를 Bottom-up방식으로 설명하는 방법입니다. 보텀업 방식의 스텝을 보면, 우선 각각의 사실을 열거한 후 열거된 사실 중 관련이 있는 것끼리 분류를 한다. 그 다음 단계는 공통적인 요소로 정리하고 마지막 단계에서 결론이 과오하는 방법입니다.이때 각 단계의 요소 사이에는 누락과 중복이 없는지 체크해야 하며, 단계와 단계 사이에 So What? 와 Why? 성립되는지도 체크해 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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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번째 콘셉트 concept입니다 컨셉을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컨셉과 개념이 같은 의미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개념은 여러 가지 관념에서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하여 종합하여 얻은 자신의 보편적 관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컨셉은 공통적인 요소의 특징을 찾아내어 자기 자신의 의의를 부여하고 차별적 우위성을 갖도록 하는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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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서 논리적 문재의 도구인 로직트리 Logic Tree, 매트릭스 Matrix, 프로세스 Proces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우선 로직트리 Logic Tree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논리를 나쁘지 않고 무 모양으로 형상화해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 연역적 논리 방법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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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직트리와 피라미드의 차이를 살펴보면 로직트리는 주요 과제가 우선입니다. 주요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고, 어떤 구체적인 대책이 있는지 Top-Down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하지만 피라미드는 먼저 사실을 헤아린 뒤 이런 사실을 바탕으로 결론을 내는 상향식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스토리해서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와 같습니다.그럼 조금 전에 매트릭스 매트릭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트릭스는 2개의 축을 설정하고 많은 정보를 '포지티브 쇼 씨 후아->객관화->위치화' 하고 정리하고 체계화시키는 것을 우이우이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서 SWOT 분석, PPM Product Portfolio Management 분석 등이 이것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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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면 마지막으로 프로세스 Process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과정은 하나의 진행과정을 예기하는 것으로, 업무의 흐름을 정리하고 표현할 때 많이 쓰입니다. 과정은 공정, 과정, 시계열을 의미합니다.프로세스 방식 중 하과인인 AIDMA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AIDMA는 고객의 구매심리 프로세스를 제시한 것이다. 이 과정은 고객의 구매 심리를 잘 표현하는 대표적인 프로세스이며, 구매 동기와 판매 촉진 프로세스 등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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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살펴본 논리적 사고의 기술과 도구는 전체적으로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다만, 얼마나 과도하게 많이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간단하게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이런 비법을 습관적으로 잘 써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논리적 사고가 몸에 배게 되면 자연스럽게 기획이 잘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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